이 포스팅은 PER 뜻과 PBR 뜻에 대한 글입니다. 주식 시작하면 용어들이 많이 나옵니다. 그중에서 PER과 PBR은 기본적인 지표를 나타내주는 용어 중이 하나입니다. 물론 기업의 가치와 성장 가능성을 판단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지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그럼, PER 뜻 그리고 PER PBR이 뭔지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목차
주식용어 정리
PER 뜻
PER(Price-to-Earnings Ratio)은 주식 시장에서 주로 사용되는 평가 지표 중 하나입니다. 주가를 기업의 주당 순이익으로 나눈 비율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기업의 주식 1주에 얼마의 순이익이 발생하는지를 의미하는 지표입니다.
이를 통해 주가에 비해 기업이 얼마의 수익을 내고 있는지 그리고 주식 시장에서 현재 그 기업이 어떻게 평가 되고 있는지를 판단해줍니다.
물론 그 지표만으로 모든 것을 판단할수는 없습니다.
PER 높을수록
- 그 기업이 미래에 성장할 거라는 긍정적인 신호일 수 있습니다. 이익이 미리 반영되어 주식 가격이 높을 수 있기 때문이죠
- 보통은 성장주들이 높은 PER을 가지고 있습니다. 애플 같은 경우 30을 넘고 테슬라는 60을 넘습니다.
- 성장주는 보통 경기가 부진하면 주가가 하락합니다. 그래서 경기에 민감합니다.
- 너무 높은 PER은 고평가되었을 수 있습니다. 그만큼 높은 위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PER 낮을수록
- 저평가되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주식가격 대비 더 많은 이익을 내는 뜻이니깐요
- 가치 투자를 할 기회일 수 있습니다. 이익은 많이 내지만 주가가 낮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 배당을 주는 주식이 대체로 PER이 낮습니다. 배당을 통해 이익을 주주에게 환원해 주는 주식일 수 있죠
- 많은 이익을 내지만 주가가 낮다면 그만큼 안정적일 수 있습니다.
PBR 뜻
PBR(Price-to-Book Ratio)은 주가를 기업의 주당 순자산(자본)으로 나눈 비율입니다.
얼마나 벌고 있느냐가 아닌 그 기업이 주가에 비해 얼마나 많은 자산을 가지고 있는지, 부자 기업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기준입니다.
PBR 높을수록
- 고평가된 주식을 확률이 높습니다. 주식의 가격 대비 장부의 가치가 높으니까요
- 하지만 성장주일 수도 있습니다. 주식은 원래 미래의 가치에 투자하는 것이고 그 가능성이 높을 수 있습니다.
- 잘 살펴보면 기업의 수익성이 높을 수 있습니다. 아니면 미래에 높을 수 있는 기업일 수도 있고요.
- 회계장부상 가치가 높을 수 있으니, 투자자들이 긍정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PBR 낮을수록
- 반대로 저평가된 주식을 확률이 높습니다.
- 마찬가지로 저평가된 주식으로 가치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 회계장부를 좀 자세히 확인해 봐야 할 수 있습니다.
- 경기에 민감하지 않고 안정적일 수 있습니다.
PER PBR
PER과 PBR은 모두 투자할 때먼저 살펴보는 기본 정보입니다.
물론 이 지표만으로 기업을 선택하는 것은 무모한 행동입니다. 하지만 그 기준으로 기업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 그리고 미래에 대한 가치 또 내가 선호하는 투자 방식에 대한 중심점을 잡을 수는 있습니다.
마무리
PER 뜻 그리고 PBR 뜻에 관해 주식용어 정리를 해 봤습니다. 주식을 시작하는 모든 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다른 이야기로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