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 받는 배당주 투자 단점과 장점은?


이 포스팅은 배당주 투자 단점 그리고 장점에 대한 글입니다. 쉽게 말해 배당주는 배당을 지급하는 주식을 뜻합니다. 간단한 의미지만 배당이 무엇인지 그리고 배당주의 장점 그리고 단점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배당주 투자 단점

배당 뜻?

배당은 회사가 돈을 벌어 이익이 남을 경우 그 이익을 주주들에게 나누어주는 것을 말합니다.

주주가 100명인 회사 A가 있습니다. 이 회사가 올해 100억을 벌고 운영하고 세금을 내고 해서 10억이 남았다고 합시다.

그리고 10억을 회사의 운영자금으로 쓸 수도 있지만 배당이라는 것을 하게 된다고 결정이 되었다면 그 10억을 100명에게 나눠주는 것을 배당입니다.

물론 그 100명이 각자의 지분만큼 배당받게 됩니다.

배당주 투자 장점

배당주의 장점은 여러가지가 포괄적인 3가지를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안정적인 현금 흐름

배당주는 주기별로 배당을 받기 때문에 안정적인 현금 수익을 확보할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 주식은 매수를 하는 동시에 현금이 아닌 주식을 보유하게 됩니다.

그럼 매도해야 현금이 생기기 때문에 현금이 필요하다면 수익에 상관없이 매도해야 할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배당주는 많든 적든 투자한 금액의 일정 부분이 계속 현금이 나오기 때문에 배당을 주지 않는 회사에 비해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주가 변동성이 낮다

배당주는 주가의 변동이 적습니다. 배당을 주는 회사는 당연히 순이익이 발생하는 기업입니다.

수익이 나지 않는 회사는 배당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 말은 안정적인 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별한 이벤트로 주가가 하락할 수 있지만 그건 우리가 어떻게 할 수 없는 부분이고 그것을 열외로 한다면 주가의 변동성이 상당히 낮은 장점이 있습니다.

배당 뜻

복리 효과를 극대화

주식 투자를 배우거나 경제적인 서적을 보면 “복리”라는 단어를 많이 접하게 됩니다.

복리는 내가 가지고 있는 자산에 이자 또는 다른 수익이 플러스 되고 그 플러스 된 수익에서 다시 또 이자가 발생해서 계속 누적해 가는 현상을 말합니다.

그럼, 그게 왜 배당주의 장점일까요?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계속 배당주에 투자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처음에는 1주에 받던 배당을 내 자본을 더 투자하지 않아도 주식의 수량이 증가하고 배당의 금액이 증가하는 바로 복리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배당주 투자 단점

성장의 한계

주식을 하는 이유가 뭐죠? 바로 자본에 대한 이득을 보겠다는 것입니다.

내가 산 주식이 만원에서 이만 원으로 가면 내 자본은 2배가 되니 당연히 그걸 바라보고 주식에 투자합니다.

물론 모든 주식이 우상향하지는 않고, 우하향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선택을 잘한다면 우상향하는 성장하는 주식에 투자하여 자본에 대한 이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배당주는 이미 안정적인 회사 운영으로 투자와 배당을 적절하게 배분하는 기업입니다.

그런 기업이 장기적으로 성장은 하겠지만 내 자본에 대한 큰 이익을 바라볼 수는 없습니다.

배당에 대한 위험

모순적인 말이지만 배당을 아무리 많이 하던 주식도 배당을 지급 못하는 상황이 생길수 있습니다.

경기 불황으로 인한 사업 악화, 코로나와 같은 전염병으로 인한 피해 등 많이 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배당을 중단하거나 줄이는 일이 발생한다면 내가 원하던 상황에서 크게 벗어나는 현금흐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상황조차 원하지 않는다면 조금 더 안정적인 채권 또는 예금에 투자하면 되지만, 배당주에 투자한 이상 감수해야 할 리스크고 단점입니다.

배당주투자단점

세금의 문제

배당주에 투자하는 사람이라면 제일 걱정되는 부분이 배당금에 대한 세금입니다.

국내 주식은 15.4%를 공제하고 입금받고 미국 주식 같은 경우 15%의 세금을 공제하고 입금받습니다.

거기서 끝나면 좋지만, 배당금액과 다른 금융 소득의 합계가 2천만 원을 넘게 되면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이라 추가적인 세금을 납부해야하고 건강 보험료 등이 추가로 상승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배당 뜻과 배당주에 관해 이야기해 봤습니다 배당주는 많은 장단점이 있지만 가장 큰 부분이라고 생각하는 것 위주로 이야기해 봤습니다.

솔직히 세금이 얼마던 주식의 가격이 어떻게 되든 상관없이 그냥 매달 많은 배당금을 받을 수 있게 계속 모으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면 그때 배당주 투자의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세상의 모든 자본시장의 투자처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그럼 즐거운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추천하는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