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매도 후 출금, 세금, 수수료를 정리해보자.


이 포스팅은 주식 매도에 대한 글입니다. 주식시장에서는 기업의 주식을 매수와 매도를 하면서 시장이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럼, 주식 매도는 무슨 의미를 뜻하는지와 매도 후 바로 찾을 수 있는지, 세금, 수수료 등에 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주식 매도

주식 매도 뜻

매도라는 뜻은 내 물건을 다른사람에게 넘겨 준다는 의미 입니다. 보통은 돈을 받고 내 물건을 남한태 주는 행위를 말하죠.

주식시장에서 주식 매도는 내가 가지고 있는 회사의 권리를 돈을 받고 판매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주식 매도 후 출금 가능한 시기는?

주식은 매도 후 바로 출금이 불가능합니다. 영업일 기준 2일이 지나야 출금이 가능하기 때문에 현금으로 출금하시려면 미리 매도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출금만 늦어지지 매도 후 바로 주식 매수는 가능합니다.

매도 요일출금 가능 요일

주식 매도 세금

주식 거래와 관련된 두 가지 세금이 있습니다. 하나는 ‘양도소득세’, 다른 하나는 ‘증권거래세’입니다.

양도소득세

양도소득세는 주식 거래로 얻은 이익에 대한 세금으로, 이익을 얻은 사람만 내면됩니다. 반면에 증권거래세는 주식 거래에 참여한 모든 사람에게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이전에는 양도소득세는 주로 대주주에게 해당하는 세금이였지만 최근 양도소득세 세법이 개편되어 대주주의 기준이 변경되었습니다. 지금 대주주의 판정 기준은 보유 금액이 100억 원 이상이며 지분율은 상관없습니다. 저도 양도소득세 많이 내고 싶네요.

증권거래세

증권거래세도 소폭 인하되어, 현재 0.08%에서 2024년 부터 0.05%로 인하되고, 2025년에는 0%로 감소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조치로 인해 금융 시장의 활성화가 기대됩니다.

추가적인 세법 개정 (2023년 7월 21일 발표)

2023년 7월 21일 기획재정부 발표의 세법개정안에 포함된 내용입니다.

금융투자소득세의 2년 유예

금융투자소득세는 원래 2023년부터 도입 예정이었지만, 이를 2년 동안 연기하기로 결정되었습니다. 주로 이 세금은 주식 거래로 인한 이익에 부과되며, 소액주주를 포함한 모든 주식 투자자가 대상입니다. 연 5천만 원 이상 소득에 대해 20% 또는 25%의 세율을 적용하게 된다고 합니다.

가상자산 과세 2년 유예

가상자산에 대한 과세는 2년 동안 유예됩니다. 즉, 가상화폐로 얻은 수익에 대한 세금은 2025년부터 부과될 예정입니다.

개인투자용 국채에 대한 이자소득 분리과세

개인투자자를 위해 ‘개인투자용 국채’가 도입되었습니다. 해당 국채의 이자소득은 별도로 분리하여 과세됩니다.

개인용 국채같은 경우 만기까지 보유하면 이자소득의 14% 세율로 분리과세한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이자소득이 15.4%인 점을 생각하면 그리 크지는 않지만 장기 투자에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비거주자·외국법인의 국채 등 이자 양도소득 비과세

국내 거주하지 않는 법인이나 외국법인의 국채 및 통화안정증권에서 발생하는 이자 및 양도소득에 대한 소득세나 법인세를 부과하지 않도록 되었습니다. 외국 기업의 국내 투자가 좀 활발해 졌으면 좋겠습니다.

주식 매도 수수료

매매 수수료라고도 하죠. 주식을 매도할때 내는 수수료는 각 증권사마다 틀리고 이벤트로 계좌를 만든경우 무료인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거래금액에 따라 비율로 정해진 기본 수수료를 받습니다. 각 증권사 마다 틀리고 개인에 따라 틀리기때문에 사용하는 증권사 앱에서 확인하셔야 합니다. 저의 KB증권과 NH증권 수수료 입니다.

주식 매도 수수료
주식 매도 수수료

마무리

주식 거래를 하면서 꼭 알고 있어야 하는 주색 매도 후 출금 가능 날짜, 세금, 수수료 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누구나 알고 있는 부분이라 꼭 알고 계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불타기 해도 될까요? 뜻과 물타기에 대해 알아보자.

주식용어 정리 : PER 뜻, PBR 이란 무엇을 말하나?

Leave a Comment